해킹이 어려운 보안 기술인 블록체인 분야에서 올해 특허를 가장 많이 확보한 기업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 기업이 블록체인 특허를 많이 보유한 세계 100대 기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 지식재산권 조사업체 아이피알데일리가 4일 내놓은 ‘2018 글로벌 블록체인 특허 기업 톱100’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알리바바는 90건의 블록체인 특허를 출원해 1위에 올랐다. 알리바바는 지난 2월 공개된 순위에서도 49건의 특허로 1위를 차지했다. 특허 건수는 중국 미국 일본 유럽 한국 등 5개국의 특허 데이터베이스와 국제지식재산권기구(WIPO)의 국제특허시스템을 조사해 집계한 것이다.

알리바바는 최근 공격적으로 블록체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6월 홍콩과 필리핀 거주자를 대상으로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국제 송금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록체인을 이용해 음식료품의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알리바바에 이어 미국 IBM이 89건의 특허를 보유해 2위를 차지했다. IBM은 세계 최대 해운사인 덴마크 머스크와 손잡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최대 신용카드 네트워크를 가진 마스터카드가 80건,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53건의 특허를 보유해 3위와 4위에 올랐다.

블록체인 특허 출원이 활발한 100위권 이내 기업에는 중국 기업이 절반 이상 포함됐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44개의 특허를 확보해 5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정보기술(IT) 기업 텐센트가 8위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으로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는 코인플러그가 41개의 특허를 보유해 7위를 기록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