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빨리 풀어주고 싶지만 (그전에) 북한이 핵을 제거해야 한다”며 ‘선(先) 비핵화, 후(後) 제재 완화’ 원칙을 분명히 했다. 백악관도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강력한 대북 제재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웨스트버지니아주 찰스턴에서 열린 선거 지원 연설에서 “지난 3개월 동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제재를 풀지 않았다”며 “제재를 빨리 풀어주고 싶지만 북한이 핵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제재를 풀어주고 싶다’는 표현을 쓴 것은 ‘북한 달래기’ 차원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앞두고 대북 제재에 반발하는 북한을 의식한 발언이란 해석이다. 미 정부는 이달 들어서만 세 차례나 유엔 결의를 어기고 북한과 거래한 러시아 기업 등을 추가 제재 대상으로 발표하며 북한을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을 자극하는 발언을 삼갔다. 그는 “여러분도 기억하겠지만, 처음에는 (서로) 매우 적대적이었다”며 “(지금은) 김정은과 아주 잘 지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고 궁합도 잘 맞는다”고 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전화통화 사실을 전하며 두 정상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아베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과 40여 분간 통화한 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해 간다는 방침에 일·미는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