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중국이 전기차(EV)용 급속 충전기의 차세대 규격을 통일하기로 합의했다. 세계 자동차 충전기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양국이 충전기 규격을 통일할 경우 국제표준도 이들이 만든 규격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요미우리신문은 22일 “일본의 급속 충전기 규격인 ‘CHAdeMO’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차데모협의회와 현행 중국 표준인 ‘GB/T’를 지지하는 중국전력기업연합모임이 이달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차세대 충전기 규격을 통일하기로 하는 합의서에 서명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두 협회는 2020년을 목표로 10분 이내에 차량 충전이 가능한 기기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그동안 전기차용 배터리 충전기는 일본과 중국, 유럽연합(EU)이 표준 규격 선점을 위해 경쟁해 왔다. 올해까지 설치된 세계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중국 ‘GB/T’ 방식이 22만 대, 일본 ‘CHAdeMO’ 방식이 1만8000대가량이다. 유럽의 콤보방식 충전기는 7000여 대가 공급된 것으로 추산된다.

중국과 일본이 만든 통일규격이 국제표준이 되면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의 전기차 수출과 중국 시장 진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은 앞으로 출력 500㎾급 제품을 실용화해 충전 시간을 현재 30분가량에서 10분 이하로 단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은 중국 측에 급속충전 기술 및 안전관리 방법을 전수하고, 중국은 원활한 부품 공급을 담당할 방침이다.

일본 도요타자동차와 닛산자동차는 최근 각각 1000억엔(약 1조원)가량을 투자해 전기차 생산을 포함, 중국 내 차량 생산을 20~30%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은 2016년 1월부터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새로 정해 LG화학, 삼성SDI 등 한국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 및 판매를 규제해왔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