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속 대만 국제적 위상약화 가속
대만 "중국의 횡포, 양안관계에 부정적 영향 끼칠 것"
엘살바도르, 대만과 단교하고 中과 손잡아… 대만 수교국 17개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중앙아메리카에 있는 엘살바도르가 21일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는 전격적으로 수교했다.

이에 따라 미국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만의 수교국은 17개국으로 줄어들어 국제사회에서 고립이 가속하게 됐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베이징(北京) 중국 국빈관인 조어대(釣魚台)에서 카를로스 카스타네다 엘살바도르 외교부 장관과 이런 내용의 '수교 수립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엘살바도르의 이번 조치는 중국이 엘살바도르에 군사무기를 판매하고 항구 건설과 선거비용 등을 지원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최근 무역갈등을 비롯해 대만과 남중국해 문제 등에서도 불협화음을 내는 가운데 중국이 대만의 수교국을 끌어들인 셈이라 향후 미중 관계에 미묘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엘살바도르는 이날 공동성명에서 "양국은 양 국민의 이익을 위해 오늘부로 대사급 외교관계를 맺기로 했다"면서 "양국 정부는 서로 존중하면서 영토 보존, 상호 불가침, 내정 불간섭 원칙에 따라 우호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엘살바도르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고 중국이 유일한 합법정부이며 대만은 중국 영토에서 분리할 수 없는 일부분이라고 인정했다"면서 "엘살바도르가 대만과 단교하면서 어떤 관계도 맺지 않겠다고 약속한 데 중국은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엘살바도르, 대만과 단교하고 中과 손잡아… 대만 수교국 17개로
왕 국무위원은 수교수립 공동선언식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견지하는 것은 국제관계 준칙을 공인하는 것이자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공동인식"이라며 "카스타네다 장관과 회담에서 우리는 양국의 정치적 상호 신뢰를 강화하고, 많은 영역에서 상호협력을 넓혀 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엘살바도르가 어떠한 전제 조건 없이 중국과 수교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하기로 정치적 결단을 내린 것은 세계 절대다수의 국가와 뜻을 함께하겠다는 것"이라며 "세계 178개 국가가 중국과 수교를 맺었고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이 국제적 대의에 부합하고, 시대적 조류에 순응하는 올바른 선택이란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엘살바도르와 함께 양국의 공동 발전과 라틴아메리카 전체와의 협력을 추진하기를 원한다"면서 "개발도상국의 진흥에 반드시 해야 할 공헌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카스타네다 장관은 "중국과 수교를 맺은 것은 엘살바도르의 대외관계에 역사적인 사건"이라며 "양국 국민의 근본 이익을 고려한 전략적인 결정"이라고 화답했다.

카스타네다 장관은 이어 "엘살바도르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대만이 중국에서 뗄 수 없는 일부분이라는 점을 인정한다"면서 "앞으로 대만과는 어떠한 공식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 왕래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대만 외교부는 "최근 엘살바도르가 거액의 자금을 요구하며 항구개발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으나 타당성이 떨어져 응하지 않았다"면서 "대만 정부는 양국의 복지 및 농업 발전에 관련한 건설사업 증액을 고려했으나 불법적인 정치헌금 등을 통한 중국과 경쟁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대만 외교가 계속 탄압받고 있으므로 대만 사람들은 단결해야 한다"면서 "중국의 횡포는 양안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며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주권을 더욱 단단히 지켜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지 않는 독립성향의 차이잉원 총통 취임 후 대만은 2년 새 상투메 프린시페, 파나마, 도미니카 공화국, 부르키나파소 등 4개국과 단교했다.
엘살바도르, 대만과 단교하고 中과 손잡아… 대만 수교국 17개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