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브레넌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공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브레넌 전 국장은 역사상 최악으로 쉽게 기억될 것"이라면서 "퇴임한 후에 그는 우리나라의 기밀을 믿고 맡길 수 없는 그야말로 떠버리, 당파주의자, 정치꾼이 됐다"고 비난했다. 또 "존 브레넌이 CIA 국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안 했던 실수를 본 적이 있느냐"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브레넌 전 국장의 기밀 취급 권한을 박탈했다. 브레넌 전 국장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그 이유로 들었지만, 미 언론은 브레넌 전 국장이 지난달 미러 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을 '반역적'이라고 비판한 데 대한 보복 성격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브레넌 전 국장이 방송 인터뷰에서 자신을 공격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브레넌 전 국장은 지난 17일 MSNBC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직 CIA 국장의 기밀 취급권을 홍보전략의 일환으로 사용했다"며 "그는 권력에 취했다. 그는 자신의 직위에서 나오는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보전략이라는 주장과 관련해 브레넌 전 국장은 같은 날 워싱턴포스트(WP)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참모 출신인 오마로자 매니골트 뉴먼의 저서로부터 언론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자신의 기밀 취급권을 박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