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우선사업에 전용…IS 격퇴 시까지 시리아 활동 유지"
러시아·이란에는 희소식…미군도 IS에 빌미 줄까 우려
美 대외원조 삭감 본격화… 시리아 예산 2억3000만弗 집행 않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시리아 재건 지원' 명목으로 배정된 예산 2억3천만달러(약 2천600억원)를 집행하지 않기로 했다.

미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이 같은 사실을 의회에 통보했으며, 이 예산은 다른 분야로 전용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시리아 전기·수도 수도망 정비, 지뢰제거 등에 쓰일 예정이었던 이 돈은 이미 미 의회의 승인을 거쳤지만 트럼프 정부가 집행하지 않고 보류 또는 검토 중에 있었다.

집행을 취소하겠다는 것은 대외원조를 줄이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이 국무부가 그동안 검토해왔던 시리아 안정화 자금 2억3천만 달러의 전용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전용되는 예산은 다른 외교 우선 사업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며, 시리아의 인도적 지원을 위한 예산은 전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는 시리아를 추가 지원하겠다는 다른 연합 회원국의 약속을 반영한 것으로, 사우디아라비아가 1억 달러를 투입하는 등 다른 나라들이 시리아 재건을 위해 3억 달러 지원을 약속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美 대외원조 삭감 본격화… 시리아 예산 2억3000만弗 집행 않기로
미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결정이 다른 나라가 미국 원조에 의존하는 현상을 끊어야 한다고 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전했다.

시리아 재건 예산은 렉스 틸러슨 전 국무부 장관이 추진한 것으로, 그는 지난 2월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부활을 막기 위해 시리아 재건을 돕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3월 틸러슨 장관이 퇴임한 이후 예산 집행은 보류되거나 검토 상태에 있었다.

미국이 시리아 재건 사업에서 한발 물러나겠다는 방침은 무엇보다 시리아 바사르 알아사드 정부의 우방인 러시아와 이란이 반길 만한 소식이다.

미국의 입김이 줄어들면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강화할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이들과 맞서 싸우고 있는 유럽과 페르시아만 동맹국들에는 실망스러운 결정일 수 밖에 없다.

미 국방부 관료들에게도 반갑지 않다.

시리아 안정화에 실패할 경우 시리아가 IS나 다른 극단주의 세력의 활동 무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미군은 이번 결정에 조용히 분노를 표출해왔다고 NYT는 전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로버트 메넨데즈(뉴저지) 의원은 이번 결정을 "미국의 후퇴와 포기를 담은 메시지"라고 부르면서 "부끄럽다"고 했고, 하원 외교위원회의 민주당 의원들도 "놀라울 정도로 근시안적"이라며 "미국 리더십 결핍의 징후"라고 비판했다.
美 대외원조 삭감 본격화… 시리아 예산 2억3000만弗 집행 않기로
다만 나워트 대변인은 이번 결정이 시리아에 대한 미국 목표의 후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할 때까지 시리아에서 활동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IS와의 싸움이 지속되는 동안 시리아에 주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분명히 했다"며 "우리는 여전히 이란군과 그들 대리인을 퇴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폼페이오 장관이 시리아 내전과 관련해 동맹국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임스 제프리 전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을 특사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라크, 터키 미국 대사를 제프리 전 부보좌관은 앞으로 '시리아 관여를 위한 특별 대표'라는 직함으로 활동하게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