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수권법 현장 서명식서 군사력 과시…우주군 창설 '中 겨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2019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NDAA)에 서명하면서 미사일 방어 능력을 포함, 미국의 군사력이 어느 나라도 필적할 수 없는 '세계 최강'이라고 거듭 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육군 제10 산악사단의 주둔지인 뉴욕주 포트 드럼을 방문, 병사들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국방수권법은 현대사에서 우리 군과 전사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투자로, 내가 이 과정에서 하나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그는 이 법으로 인해 실제 군이 어느 때보다 강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평화로운 나라이지만 충돌을 강요받게 된다면 우리는 싸울 것이고 이길 것이다.

우리는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매우 특별한 병력으로 충전돼 있다"면서 이 법이 부여한 권한에 따라 군 규모 및 병력 증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우리는 미사일 방어(역량)를 개선하고 있으며, 엄청난 돈을 우리의 핵무기에 쓰고 있다"며 "바라건대 이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없게 되길 바라지만, 결코 그 누구도 우리에게 범접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발표한 우주군 창설 계획과 관련, "미군이 우위를 유지하려면 우리는 항상 선두에 있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미군의 우주 내 지배력을 다시 분명히 해야 하는 이유"라며 "우리의 경쟁국과 적들은 이미 우주에 대한 무기화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우주 굴기' 구상을 추진하는 중국을 겨냥, "육·해·공군처럼 우주도 전투의 영역이 됐다.

우주에서 미국의 지배력을 구축해야 한다"며 "그들은 우리의 전투 작전을 위협하는 전파 방해를 비롯해 그 외 많은 것들을 하고 있다.

우리는 곧 그들을 따라잡을 것이며, 최단 기간 내에 그들을 훨씬 더 능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주군 창설 구상을 자랑하면서 중국의 위협을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연설에서 언론에 대한 공격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지난 대선 이후로 400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자랑하면서 "이는 미디어가 결코 가능하다고 말한 숫자가 아니다"며 "나는 그들을 '가짜 뉴스'라고 부르지 않았고 오늘 우리의 위대한 군 앞에서 가짜 뉴스라고 부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진실을 알고 있지만, 오늘은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 후 현장에서 법안 서명식을 했다.

이 법안의 공식 명칭은 공화당 내 트럼프 대통령의 '정적'인 존 매케인(애리조나) 상원 군사위원장의 이름을 따라 '2019년 회계연도 존 S. 매케인 국방수권법'으로 붙여졌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존 매케인'이라는 명칭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의회 전문매체인 더 힐 등이 보도했다.

7천160억 달러(약 812조 원)의 국방 예산을 책정한 국방수권법은 주한미군 병력을 2만2천 명 이하로 줄일 수 없도록 제한하고 상당 규모의 철수는 북한 비핵화 관련 협상 불가 대상으로 명시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