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서 20대 여성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초상에 먹물을 뿌린 사건이후 중국 전역에서 시 주석에 대한 '개인숭배' 흔적 지우기가 진행되고 있다.

10일 프랑스 국제라디오방송(RFI)은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을 인용해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지난 8일까지 1면에 7일간 연속해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과 나머지 6명의 정치국 상무위원의 동정을 보도하지 않은 것은 극히 드문 일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지난 한달동안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전역의 주요 도시에서 시진핑 초상화와 선전구호들이 은밀히 철거됐다고 밝혔다.

시작은 지난달 4일 둥야오충(董瑤瓊.29)이라는 20대 여성이 중국 상하이의 고층빌딩 앞에 세워진 시 주석 초상과 선전구호가 쓰인 광고판에 먹물을 뿌린 사건에서 비롯됐다.

이후 중국 각지의 건축물 외벽에 걸린 '시진핑시대 중국 특색사회주의사상'이라는 선전구호와 시 주석 초상화는 조용히 철거됐다.

중국 당국은 외부의 시선을 끌지 않기 위해 '로우키'로 시 주석에 대한 '개인숭배' 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이후 시진핑을 공산당의 '핵심'으로 삼아 마오쩌둥(毛澤東·1893∼1976)과 동급의 '개인숭배'를 시작했다.

지난 3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는 주석직 임기제한을 철폐하는 헌법수정이 이뤄져 시 주석의 위치는 한층 더 격상됐고 각지의 주요 거리와 기관, 학교, 농촌 등에는 시 주석의 두상과 조각이 속속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후난(湖南)성 주저우(株洲) 출신의 둥야오충이 시 주석의 초상에 먹물을 뿌린 이후 각지의 정부는 긴급통지를 통해 외부에 국가지도자의 두상과 포스터, 선전물을 게시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베이징에 거주하는 후모씨는 "베이징에서는 거의 시진핑 초상을 보기 어렵다"고 말했고 광둥(廣東) 의 한 누리꾼은 시 주석 사진이 많이 줄었다면서 일부 지방에는 선전구호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톈진에서 베이징으로 막 돌아온 류모씨는 "베이징에서는 보기 어렵지만 외지에는 아직 남아있다"면서 "지난달 톈진 주변 농촌에서 시진핑 사진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둥야오충의 먹물사건 다음날인 지난달 5일 톈진시가 시진핑 초상을 철거토록 지시했고 그 다음날 광둥성이 같은 내용의 통지를 하달했다.

광둥성 둥관(東莞)시 정신문명건설위원회는 모든 외부광고에 당과 국가지도자의 두상을 사용하지 말도록 지시했다.

지난달 12일 베이징의 한 건물관리회사인 베이징바오잉(寶盈)은 모든 입주자들에게 파출소로부터 긴급통지를 받았다면서 즉시 시 주석 사진과 포스터, 선전물을 철거하도록 지시했다.

베이징에서 익명을 요구한 학계의 인사는 각급 정부가 시 주석 관련 사진과 선전물을 철거토록 한 것은 '먹물사건'과 관련이 있다면서 "이것은 정말 인터넷의 힘이며 인터넷이 없었다면 후난의 한 여자애가 상하이에서 저지른 경천동지할 일을 누가 알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둥야오충의 '먹물사건'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무역전쟁이 더해지면서 중국인들은 중국의 실체를 깨닫게 됐다면서 몇개의 칩 부품에 중국이 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됐다고 그는 덧붙였다.

중국 지도부는 허베이(河北)성 베이다이허(北戴河)에서 휴가를 겸한 비밀회의를 진행중이며 이로인해 지도부 인사들이 동정보도가 축소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번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시 주석의 '1인체제'에 대한 내부 비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