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당국이 중국의 대만 국가표기 변경 요구에 응한 외국 항공사를 상대로 여객기 탑승교를 제공하지 않는 등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대만 연합보는 대만 교통부가 중국 민항총국(CACC)의 요구에 따라 웹사이트 등에서 대만표기를 바꾼 44개 항공사를 상대로 표기 수정 방식별로 제재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6일 보도했다.

대만 교통부는 항공권 예약 웹사이트의 국가 선택에서 대만을 없애고 중국 국가명을 추가한 항공사에 대해 여객기 탑승교 사용을 불허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해 탑승하도록 하거나 이착륙 시간을 뒤로 미루는 등의 불이익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대만, '국가표기 수정' 항공사에 불이익… 탑승교 연결거부
아울러 국가 선택에서 대만을 취소했지만, 중국 국가명을 추가하지 않은 항공사에 대해서는 착륙 비용이나 시설 사용료 감면 등의 장려 조치를 저울질하고 있다.
대만, '국가표기 수정' 항공사에 불이익… 탑승교 연결거부
현재 '타이베이, 중국', 또는 '대만, 중국'이라고 표기한 외국 항공사는 캐세이퍼시픽, 마카오 항공, 에어 캐나다 등 16개 항공사에 이른다.

'대만'을 없앤 대신 중국을 추가하지 않은 항공사는 대한항공,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일본항공(JAL) 등 11개 항공사이다.

우훙머우(吳宏謀) 교통부 부장(장관)은 "대만은 독립 주권을 가진 국가"라며 "외국 항공사가 대만 뒤에 중국을 추가한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있다"고 주장한 뒤 이들 항공사에 개선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 재수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 부장은 이어 이번 제재 조치로 상대 국가에서도 대만 항공사에 불이익을 줄 가능성에 대해 "일부 항공사는 수십 년간 대만에 항공편을 증설하지 않고 있다"며 "동일한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대만의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만 당국이 외국 항공사를 차별대우하게 되면 대만 항공기가 외국에서 보복을 당할 것이라면서 대만의 국제적 이미지도 훼손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한 비행기 탑승객도 "승객들에게 너무 불공평한 처사"라며 "여행객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중국에 대한 반격 조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전날 타이난(台南) 민진당 지방선거 지원 유세에서 "외국 항공사에 대한 대만 표기변경 압박, 동아시안 유스게임 개최권 박탈 등에서 보듯 중국이 점점 도를 넘고 있다"면서 "대만은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