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윗 통해 "완전히 합법"…"정치에선 늘 하는 일, 난 몰랐다" 주장도
미 언론들 "트럼프가 회동 공개인정한 것…과거 해명과 달라 자승자박"
트럼프, '장남-러시아측 회동' 인정… "힐러리 정보 얻으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에 장남이 포함된 캠프 측이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 의혹과 관련해 회동 자체는 인정했다.

그러나 이 회동은 합법적이었고 외국 관계자들과의 만남은 정치에서는 항상 일어나는 일이며 자신은 그런 만남을 알지 못했다며 결탁 의혹을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장남 트럼프 주니어가 포함된 캠프 측과 러시아 측 관계자들의 2016년 트럼프타워 모임에 대해 "이건 상대편(민주당 힐러리 진영)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회동이었다"며 "전적으로 합법적이었고(totally legal) 정치에서는 늘 행해졌던 일이다-그리고 아무런 성과(진전)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것에 관해 몰랐다"고 강조했다.

트럼프타워 회동은 2016년 6월 9일 트럼프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의 사위 재러드 쿠슈너, 당시 선거대책본부장 폴 매너포트가 트럼프타워 25층에서 러시아 측 인사들을 만난 사안을 말한다.

당시 캠프 측은 경쟁자인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타격을 주는 정보를 얻기 위해 러시아 측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 8명' 이상으로 파악된 회동 참석자에는 러시아 측에서 여성 변호사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 옛 소련군 정보장교이자 러시아 이민자 출신인 로비스트 아므츠케신 등이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트윗에서 "내가 나의 훌륭한 아들(트럼프 주니어)이 트럼프타워에서 가졌던 회동에 관해 걱정한다는 건 가짜 뉴스 보도, 완전한 거짓말"이라고도 주장했다.

작년 5월 17일부터 '러시아 스캔들' 의혹을 1년 넘게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은 트럼프타워 회동을 비롯해 트럼프 캠프 측과 러시아 관계자들의 공모 의혹과 그 과정에서 선거 관련 사이버해킹이나 개입 등 위법행위가 있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날 트윗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장남이 대선 기간에 크렘린과 연계된 변호사와 만났다는 사실을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분명하고 명확하게 공개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에도 트위터 계정을 통해 "나는 아들(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과 만나 얘기했다는 그 회동을 알지 못한다"고 밝히는 등 의혹을 줄곧 부인해왔다.

장남의 트럼프타워 회동을 인정한 것이 과거 주장과 모순된다는 점에서 결국 자승자박이라는 미 언론들의 분석도 잇따랐다.

WP는 트럼프 주니어가 지난해 7월 트럼프타워 회동을 처음 보도한 뉴욕타임스(NYT)에 보낸 성명에서 회동의 주된 목적이 러시아 어린이들의 미국 입양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상대방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이 서로 상충된다고 보도했다.

CNN 방송도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타워 회동을 설명하려다가 곤경에 처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작년 NYT 보도 당시 트럼프 주니어의 최초 성명이 사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불러준 것이었다며 역시 모순점을 지적했다.

CNN은 "당시 성명은 회동의 계기가 클린턴에게 타격을 주겠다는 러시아 측의 약속이라고 말하지 않았지만, 지금 트럼프 대통령은 회동이 상대방의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한다"며 "이날 트윗은 그와 장남이 하는 이야기에 의구심을 드리운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과 변호인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변호사)은 "공모(collusion)는 범죄가 아니다"라면서 범죄가 되는 것은 러시아의 해킹이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몰랐다고 강조했다.

이는 특검 수사에서 캠프 측과 러시아의 접촉을 통해 공모한 사실이 드러날 가능성에 대비해 '그런 행위는 있었지만, 범죄가 성립하지는 않는다'는 논리를 깔아놓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단 중 한 명인 제이 세큘로우 변호사는 이날 방송된 ABC의 '디스 위크'(This Week)와 인터뷰에서 '2016년 회동'은 연방법상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운동에서 외국 관계자들과 만나거나 일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WP는 외국인으로부터 기부나 가치 있는 품목을 받는 것은 미국 선거법 위반이라면서 당시 회동이 뮬러 특검의 수사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