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중국 정부의 검열 요구에 반발해 시장에서 철수했던 구글이 중국 시장 재진입을 꾀하고 나섰다. 구글은 중국 정부의 입맛에 맞춰 검열 기능을 갖춘 검색 엔진을 출시할 예정이다. 인터넷 자유를 강조해온 구글이 중국의 압박에 굴복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구글은 중국 정부가 블랙리스트로 지정한 웹사이트와 단어에 대한 검색을 원천 차단하는 검색 엔진을 중국 시장에 내놓기로 했다. 이 검색 엔진은 미국 뉴욕타임스와 영국 BBC 등 언론과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등 중국 정부가 접속을 차단한 사이트는 자동으로 걸러낸다. 인권, 민주주의, 평화시위 등 중국이 민감하게 여기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무런 결과를 보여주지 않는다. 사용자들이 이런 단어를 검색하면 ‘규정을 지키기 위해 검색 결과가 삭제됐다’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구글은 암호명 ‘잠자리(dragonfly)’라는 이름으로 지난해 봄부터 안드로이드 버전의 중국 맞춤형 검색 엔진을 개발해왔다. 이미 중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서비스를 시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버전은 6~8개월 뒤 중국당국의 승인을 받아 공개될 예정이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구글이 중국 정부 검열을 받아들이는 것은 표현과 인터넷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고 비판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