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전개혁위 "조업중단·폐업 등에 250만명 실직 가능성"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면서 중국의 태양광 산업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대만 자유시보가 27일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미국이 지난 1월 중국의 태양광 제품에 30-50%의 관세를 매긴데 이어 중국 당국이 최근 태양광산업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삭감하면서 중국의 태양전지패널 공장들이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이 매체는 '동방의 실리콘밸리'라는 장쑤(江蘇)성 창저우(常州)의 태양전지패널 공장들이 지난 1월 미국의 관세부과에 따른 1차 충격 이후 태양광시장 구조조정을 위한 당국의 보조금 정책변경으로 2차 충격에 노출되면서 공장가동률이 떨어지고 조업중단, 폐업사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태양전지패널 공장에서 일하다 퇴직한 한 근로자는 지난 6월 급여가 2천 위안(약 33만원) 수준으로 떨어졌다면서 이는 지난해에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라고 밝혔다.

태양광제품 제조업체인 바오리셰신(保利協�)에너지에서는 감원된 800명이 공장으로 몰려가 집단항의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의 태양광산업은 정부의 지원에 힙입어 지난해에만 전년대비 40% 성장했다.

5년전에 비해서는 무려 3배로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과시했다.

중국의 태양전지패널 비중은 전세계의 70%에 이른다.

하지만 미국의 관세부과 이후 중국의 태양전지패널이 미국시장으로 진입하는 길이 사실상 봉쇄됐다.

중국은 보조금 삭감과 함께 지난 5월 재생에너지원 전기요금을 10% 줄여 중국 태양광산업에 다시 한번 타격을 가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황쓰청 연구원은 태양광산업에서 약 1조 위안(164조원)의 손실이 예상되며 250만명이 일자리를 잃게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중국은 이에 앞서 지난 6월 1일 발개위, 재정부, 국가에너지국 등이 공동으로 '2018 태양광발전 관련 통지'를 발표했다.

통지에서 중국은 태양광산업을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필연적 요구에 따른 것이라며 보조금 정책 변경을 공표했다.
중국 태양광산업도 미중 무역전쟁에 '흔들'… 160조원 손실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