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베이징 주중美대사관 주변서 '쾅'소리에 혼비백산
"비자를 받으려고 미국대사관 영사부 사무실에 들어서는 데 밖에서 대포 소리 같은 '쾅'하는 소리가 났고, 사람들이 혼비백산해 모두 밖으로 뛰쳐나갔습니다."

26일 중국 베이징(北京) 차오양(朝陽) 구 주중 미국대사관 인근에서 발생한 폭발사고 현장에서 만난 목격자 리모 씨는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사고 발생 1시간여가 지난 오후 2시(현지시간)께 뒤 도착한 현장에는 아직도 폭발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사고현장은 미국대사관 외벽에서 바로 1m 떨어진 곳으로, 중국 공안이 1차 사고수습을 한 뒤였음에도 폭발 잔해로 추정되는 유리 파편과 휴지 조작들이 외벽 안쪽에 널려 있었다.
[르포] 베이징 주중美대사관 주변서 '쾅'소리에 혼비백산
사고 당시 길가에 세워진 차량 유리창의 파편으로 보이는 유리 조각들은 사고현장 전체에 걸쳐 흩어져 있어 폭발의 위력이 상당했음을 짐작게 했다.

공안이 발표한 이번 폭발사고의 용의자 장 모(26·네이멍구) 씨가 흘린 것으로 추정되는 혈흔도 사고현장 앞 횡단보도에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

공안 발표에 따르면 장 씨는 미국대사관 앞에서 폭죽 형태의 폭발물을 터뜨렸다.

그는 손 부위에 상처를 입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고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폭발 당시 사고현장 건너편 커피숍에서 있었던 한 목격자는 "'펑'보다는 '쾅'하는 대포 소리 비슷한 소리가 났다"며 "연기가 보이길래 밖으로 나가보니 현장이 연기에 둘러싸여 아수라장이 돼 있었다"고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는 "특히 폭발물을 터뜨린 것으로 보이는 한 남성은 이미 얼굴이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상했고, 손을 심하게 다친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또 다른 목격자는 "마치 예포(禮砲)를 쏘는 것처럼 큰 소리가 났다"면서 "연기가 끝도 없이 하늘 높이 올라가는 것은 당시 비자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봤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사고가 난 뒤 비자 발급 업무가 중단됐다는 안내를 받았지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미국대사관 측에서 설명해 주지 않았다"면서 "혹시 업무가 재개될지 몰라 아직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르포] 베이징 주중美대사관 주변서 '쾅'소리에 혼비백산
공안은 사고 직후 경찰차 10대를 동원해 현장을 통제했지만, 내외신 취재진 200여명이 몰려오자 소수 인원만 남기고 대부분 철수했다.

취재 기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현장에서는 사고현장을 정리하려는 차오양 구 환경미화원들과 일부 취재진이 잠시 마찰을 빚기도 했다.

공안은 장씨가 어떤 동기로 폭발사고를 일으켰는지와 정확한 사고 경위 등을 아직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사고 당시 현장 인근 식당에서 점심을 먹던 한 목격자는 "폭발사고가 있기 전에 이날 오전 11시께 한 여성이 같은 위치에서 휘발유를 뿌리다가 붙잡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두 사건이 연관돼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르포] 베이징 주중美대사관 주변서 '쾅'소리에 혼비백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