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서해위성발사장 폐쇄 작업에 착수한 사실을 확인, 환영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미주리주(州) 캔자스시티에서 열린 해외참전용사회(VFW) 전국대회에 참석해 "북한이 핵심 미사일 시험장 해체절차를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사진들이 나왔다"면서 "우리는 그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전날 현지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위성 촬영 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낸 보고서에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해체작업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핵심시설로, 6·12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폐쇄를 약속한 미사일 엔진 시험장이다. 미국과 한국의 정보 당국도 북한이 동창리 위성발사장의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을 시작한 정황을 포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김 위원장과 환상적인 만남을 가졌다. 그리고 매우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 한반도와 아시아 전체의 번영과 안보, 평화의 새로운 미래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약속한 미군 전사자 유해송환도 조속히 이뤄지길 기대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에 목숨을 바친 여러분 전우들의 유해가 돌아오게 하려고 일하고 있다"며 "전몰장병들이 빨리 집으로 돌아와 미국 땅에 편히 안장되길 바란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유해송환)은 과정의 시작"이라며 "정상회담 말미에 김 위원장에게 좋은 관계, 좋은 느낌을 갖고서 유해송환을 할 수 있다면 매우 감사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그는 그러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는 매우 행복했고, 그 과정이 꽤 빨리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한 명의 미국인도 남겨지질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동창리 발사장 폐쇄 절차 돌입에 트럼프 대통령이 환영함에 따라 교착상태인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다시 본궤도에 오를 지 주목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