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미국 미주리에서 열린 해외참전용사대회(VFW)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청중 환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미국 미주리에서 열린 해외참전용사대회(VFW)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청중 환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상황을 극찬한 배경이 2분기 국내총생산(GDP) 발표와 관련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훌륭하다 . 지구 상 최고의 경제 수치. 다시 승리하는 미국(USA WINNING AGAIN)에 기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몇 분 후 다시 트위터에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미국 경제매체인 CNBC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7일 2분기 GDP 발표를 앞두고 이 같은 트윗을 올렸다고 분석했다. 이날 폭스 뉴스도 트럼프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2분기) GDP가 4.8%에 이를 것으로 본다"고 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GDP는 지난해 2.3%를, 올해 1분기에는 2.0%를 기록했다. CNBC는 경제 전문가를 인용, 2분기 미 GDP가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CNBC는 자체적으로 4.2%를 전망했고,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4.5%를 전망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는 4.2%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일 미 노동부의 고용지표 발표 직전 "아침 8시 30분에 발표되는 고용 수치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사전 언급을 금지하는 연방규정을 위반한 것 아니냐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미 노동부는 5월 비농업 일자리가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22만3000개 증가하고, 실업률은 18년 만에 최저 수준인 3.8%를 기록했다고 발표, 트럼프 대통령의 사전 언급이 대부분 사실임을 뒷받침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