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9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가 1년 안에 이뤄지기는 힘들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코츠 국장은 이날 콜로라도에서 열린 애스펀 안보포럼에서 ‘북한이 1년 안에 비핵화될 수 있다’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엄밀히 따지자면(technically) 가능하지만 아마도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츠 국장의 발언은 ‘1년 내 핵무기 제거’는 현실화되기 어렵다며 장기화 전망을 한 것으로,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속도 조절론을 펴며 장기전을 기정사실화한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북한 비핵화에 시간과 속도 제한이 없으며, 비핵화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고, 폼페이오 장관도 북한 핵문제 해결이 “몇 시간 동안에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는 건 터무니없는 일”이라며 “협상에서 시간은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코츠 국장은 “폼페이오 장관은 좀 더 장기적인 시간표를 제시한 바 있다”며 “비핵화는 대부분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가 일어날 것으로 상정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코츠 국장은 “김정은에 대한 경제적 압력으로 북한 수출이 극적으로 감소했다”며 “미국은 (이를 발판삼아) 그와 협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