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혐의자 맞조사' 환영했다가 역풍 맞고 사흘 만에 뒤집어
'믿기지 않는 제안'이라더니… 트럼프, 푸틴 '맞조사' 제안 거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러 정상회담 당시 "믿기지 않는 제안"이라고 반색했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범죄혐의자 '맞조사' 제안이 사흘 만에 결국 없던 일이 됐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제안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16일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미·러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대국에서 범죄 혐의를 받는 양국 인사들을 맞조사할 것을 제안했다.

2016년 미국 민주당 해킹사건, 즉 미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미국에서 기소된 러시아 정보기관(GRU) 요원 12명을 미국에 보내 미 법무부 조사를 받게 할 테니, 러시아가 사기 혐의를 주장하는 마이클 맥폴 전 러시아 주재 미국대사 등 미국인 2명을 직접 조사하게 해달라는 것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이 사실을 소개하며 "믿기지 않는 제안"이라고 환영했다.

그러나 그의 '환영' 발언은 러시아가 미 대선에 개입했다는 미 정보 당국의 결론을 부정하고 푸틴 대통령의 주장에 동조한 것과 더불어 정치권과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여야는 물론이고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조차 "이를 현명하다고 할 의원은 단 한 명도 없다"면서 "러시아에는 '법의 지배'가 없고 푸틴의 통치가 있을 뿐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방송 인터뷰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하는 등 논란이 갈수록 확산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사흘 만인 이날 백악관을 통해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샌더스 대변인은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을 전하고 "푸틴 대통령은 신원이 확인된 12명의 러시아인을 미국으로 보내 유무죄를 증명하게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나쁜 한 주였다"면서 "그는 준비했어야 할 만큼 충분히 준비하지 않았다.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더 꼬이게 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