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미중 무역분쟁이 업계에 미치는 파장을 집중 점검해 도움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는 선별 지원하기로 했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보도했다.

18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옌펑천(嚴鵬程)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옌 대변인은 그러나 중국 정부가 검토 중인 지원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로 언급하지 않았다.

발개위 측의 이런 방침은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동기 대비 6.7% 상승하고, 직전분기 6.8%에 비해서는 다소 하락했다는 국가통계국 발표에 이어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는 "중국 투자 및 소비구조는 지속적으로 최적화됐다"며 "중국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에서 비롯된 충격에 대처하고 올 하반기에 건전하고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유지하는 충분한 정책 수단을 지녔다"고 설명했다.

옌 대변인은 그러면서 "중국의 대외무역 의존도가 줄어들고, 국내경제 성장동력도 투자·수출에 대한 과도한 의존에서 소비·서비스업·국내수요로 전환했다"며"무역갈등 등 외부 요소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미 '관세폭탄' 파장 점검… 피해업체엔 '선별 지원' 추진"
중국 "미 '관세폭탄' 파장 점검… 피해업체엔 '선별 지원' 추진"
관변학자들도 대미무역 갈등의 충격을 과장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당국의 '선택적 지원'에 대해서는 타당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중국세계화센터 허웨이원 선임연구원은 "미국 관세부과로 고비용 부담은 안게 된 일부 기업에 대해 정부가 보조금으로 보전해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역분쟁 와중에 발생한 실업자에 대해선 정부가 직업훈련이나 재취업 등의 방법으로 보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이 중국에서만 수입 가능한 상품을 제공하는 일정수의 기업이 있기 때문에 상황은 구체적인 세부 여건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허 연구원은 "대미수출은 중국의 가치 산업총생산량의 2% 정도를 차지하며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의 절반에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산업생산량의 1%만 영향을 받을 뿐"이라며 "미국수입이 중국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과장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경제발전의 우선순위는 국내 금융위험을 막기 위해 디레버리징(부채를 줄이고 현금을 확보해 경제상태를 호전시키는 것)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