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 회로기판 등 훔친 뒤 '중국 돌아가겠다' 보고했다가 덜미
애플 자율주행차 기밀 빼돌려 中업체 이직하려던 前직원 체포
자율주행차 기술 등 애플의 영업기밀을 몰래 빼내 중국 자동차업체로 이직하려 한 전직 직원이 체포돼 기소됐다.

미국 수사당국은 25쪽에 달하는 자율주행차 회로기판의 비밀 청사진을 자신의 개인 랩톱에 다운로드하는 등 영업기밀을 훔친 혐의로 전직 애플 엔지니어 장샤오랑을 기소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미 연방수사국(FBI)은 장 씨가 중국행(行) 왕복 항공편을 구매한 사실을 파악하고 지난 7일 출국 직전 새너제이 공항에서 그를 붙잡아 조사해왔다.

수사당국이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지방법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장 씨는 2015년 12월 애플의 자율주행차 프로젝트에서 하드웨어 개발 엔지니어로 채용돼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회로기판을 설계하고 테스트했다.

그는 지난 4월 아이가 태어났다며 출산휴가를 신청, 가족과 함께 중국에 갔다가 같은 달 말 미국으로 돌아온 직후 '모친이 아파 중국으로 돌아가야겠다'며 사직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의 지능형 전기자동차 회사인 샤오펑 모터스에 입사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보고를 받은 관리자는 애플 보안팀에 이 사실을 알렸고, 보안팀은 장 씨가 비밀 데이터베이스를 광범위하게 검색한 것은 물론 출산휴가 기간인 4월 28일 애플 캠퍼스(사옥)에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장 씨는 이날 애플 자율주행차 하드웨어 실험실에서 회로기판과 컴퓨터 서버를 들고 나왔으며, 회사 동료들이 그에게 전매특허가 있는 칩을 보여준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 직원 13만5천여 명 중 자율주행차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은 5천여 명으로 이 중 2천700여 명만이 장 씨가 검색한 비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다고 수사당국은 전했다.

이런 사실이 드러나자 장 씨는 회사 측에 '애플 내에서 새 보직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하드웨어를 가져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회사 측은 성명을 내 "애플은 기밀과 지적재산의 보호를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당국과 협력하고 있으며, 연루된 사람들이 책임을 지게 하도록 가능한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