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북미, 각자 우려 일괄타결 채널 모색해야"
미중 외교장관 전화통화… 북한 비핵화ㆍ대북 제재 논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을 앞두고 미중 외교장관이 29일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 한 통화에서 미중 관계와 공동 관심사인 국제 지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밀접히 연락을 계속하자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내주 비핵화 계획을 논의하러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져 이번 방북에 앞서 북한의 조속한 비핵화 조치와 이를 위한 중국의 협조를 위해 왕이 국무위원과 통화한 것으로 보인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중 외교장관의 통화사실을 확인하면서 "양측 통화에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원칙적 입장을 천명했다"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북미 양측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달성한 성과를 잘 실천하고 적극적으로 접촉하며 같은 방향으로 가길 바란다"면서 "북미 양측이 각자의 우려를 일괄적으로 타결하는 채널을 모색하고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이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가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북 제재에 대해 "중국은 안보리 대북결의를 집행하는 입장이 일관되고 명확하다"면서 "이미 여러 차례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러가 유엔에 대북 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성명 초안을 제출했다는 질문에 대해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확히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모든 회원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면서 "안보리 결의 위반 문제는 증거를 가지고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 대변인은 "안보리 유관 결정에 따르면 북한이 유엔 대북 결의를 이행하는 상황에 따라 제재를 조정해야 하며 이는 제재 중단이나 해제도 포함된다"면서 "중국은 제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고 보며 안보리 행동은 현재 외교적인 대화 국면과 한반도 비핵화 노력을 지지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