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P "일본·대만, 안보 불안에 전략무기 개발 가능성"
"주한미군 철수땐 핵 경쟁 촉발… 中 최대 피해자 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 언급에 중국이 반색하고 있지만, 이는 동북아 핵 경쟁을 초래해 오히려 중국을 최대 피해자로 만들 수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주한미군 철수가 현재 북미 간 논의에 포함돼 있지 않으나 "어느 시점에 그렇게 하길 원한다"고 말해 향후 주한미군 감축 또는 철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중국은 동북아 지역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오매불망 주한미군 철수를 바라고 있으나, 이 같은 시각은 주한미군 주둔이 중국에 준 두 가지 큰 혜택을 간과한 것이라고 SCMP는 지적했다.

그 하나는 한국과 일본에 미군이 주둔해 동북아 헤게모니를 장악함으로써 일본이 평화헌법 조항인 헌법 9조를 준수하고 강력한 재무장을 포기하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주한미군 철수로 동북아 안보가 불안해지면 일본은 전력 증강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다.

특히 핵무기와 북한을 단시간에 타격할 수 있는 전략무기 개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동북아의 미군 주둔은 중국 본토에서 밀려나 대만으로 쫓겨난 후 핵무기 개발을 간절히 바랐던 장제스(蔣介石) 총통의 염원도 좌절시켰다.

만약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대만이 다른 행보를 걸을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북한을 동맹국으로 보고 있지만 북·중 관계에 부침이 많았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다짐했지만, 비핵화의 시늉만 낸 채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중국은 국경 너머에 핵 위협이 상존하는 결과를 맞게 된다.

SCMP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잘못된 결정이 잇따를 경우 동북아 안보 상황이 악화할 수 있으며, 이는 중국과 아시아 국가, 나아가 세계 평화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