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중·러 정상, 중요한 정치적 문건 발표할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일 중국을 공식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한반도 해법에 대해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 칭다오(靑島)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참석차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에 도착했다.

오는 10일까지 방중 기간 푸틴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등을 통해 중러 관계증진 방안을 논의하고,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싱가포르 회동에서 남북한과 미국이 참여하는 종전 선언을 검토하고 있어 6자 회담 당사국인 중국과 러시아는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러 양국 정상은 지난해 7월 모스크바에서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단계적인 접근을 기초로 북핵 해법을 담은 공동 성명을 낸 바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의 재선 후 첫 중국 국빈 방문으로 중러 정상이 올해 안에 또 회담을 한다"면서 "오늘 양국 정상이 각종 회담과 기자회견, 서명식, 환영 만찬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러 정상은 중요한 정치적 문건도 체결하고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중러 관계의 각 분야 협력과 목표를 정해 전면적 전략 합작 동반자 관계를 구현, 양국 호혜 협력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