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일본 NHK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강조하면서 그 대가로 체제를 보장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7일(미국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한 인터뷰에서 "우리들은 북한을 완전하게 비핵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그 대가로 북한이 요구하는 체제 보장을 할 용의가 있다. 북미 정상회담에서 가능한 범위에서의 진전을 꾀하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서 김정은 국방위원장을 만났을 때 김 위원장이 내게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서 어떤 방식으로 비핵화를 추진해 갈지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설명했다"며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큰 전략적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비핵화의 실현 시점에 대해서는 "거기에 대해서는 말하고 싶지 않다. 두 리더가 말할 것이다"고 대답을 피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체제보장에 더해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길이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비핵화와 경제지원은 연결돼 있다. 일본의 경제지원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싱가포르의 정상회담이 성공한다면 일본뿐 아니라 한국, 중국 등 많은 나라가 북한의 경제지원에 참가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다만 "경제지원은 북한이 진짜 행동을 하고 변화할 때까지는 있을 수 없다"면서 "일본에 의한 경제지원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