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북한 대표단 싱가포르 호텔비 대납하지 않을 것"
미국 국무부는 6·12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 대표단의 싱가포르 호텔 숙박 비용을 대신 내줄 계획은 없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북한 대표단의 (싱가포르) 호텔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그들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또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북한이 다른 나라들에 비용을 지불해달라고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 싱가포르 호텔 숙박비 대납을 요청하지 않았으며, 미국은 이를 대신 내줄 의사가 없다는 것이다.

나워트 대변인이 언급한 '북한 대표단'은 6·12 북미정상회담 숙소와 의전, 경호 등을 논의하기 위해 현재 싱가포르에 체류 중인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 등 실무단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호텔비는 싱가포르 정부와 반핵단체인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 등이 서로 부담하겠다고 나섰다.

김 위원장이 머물 것으로 보이는 풀러턴 호텔의 하루 숙박료는 8천 싱가포르달러(약 642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행원 객실까지 포함하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외화가 없는 북한으로서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응 엥 헨 싱가포르 국방부 장관은 지난 2일 싱가포르가 보안과 숙박·이동 등을 위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확실히 그렇다"면서 "그것은 이번 역사적 회담 과정에서 작은 역할을 하기 위한 비용"이라고 말했다.

또 ICAN도 지난 3일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핵무기 금지 및 제거를 위한 노력에 공헌하는 차원에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호텔비를 지불하겠다"고 공식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