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총장 "정치적 합의시 북핵사찰 수주내 재개 가능"
유엔 산하 핵감시 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4일(현지시간) 정치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수주 안에 북한에서 핵사찰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AP·AFP통신이 이날 전했다.

아마노 유키야 IAEA 사무총장은 이 기구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충분한 예고가 없는 상황에서도 몇 달이 아니라 수주 내에 우리의 검증 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노 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역사적 핵 담판이 이뤄질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일주일가량 앞두고 나온 것이다.

아마노 총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그동안 이해 당사국과 연락을 취했고, 많은 대화를 주고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매우 분명한 것은 만약 이 검증 작업을 할 수 있는 누군가, 혹은 어떤 기관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뿐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찰 규모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IAEA는 필요하다면 많은 직원을 사찰 작업에 동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마노 총장은 또 이날 열린 IAEA 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을 정식 명칭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으로 지칭하면서 "IAEA는 DPRK의 핵 프로그램과 관련한 진전 상황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관련국 사이에서 정치적 합의가 이뤄질 경우 DPRK의 핵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계속해서 준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다시 한 번 DPRK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따른 의무를 완전히 이행하고, IAEA와 즉시 협력하고, IAEA가 북한에 없는 동안 제기된 문제들을 포함해 모든 미해결 문제들을 풀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2009년 핵 감시를 위해 북한에 머무르던 IAEA 사찰단을 영변 핵시설에서 추방한 이래 IAEA 사찰단의 방북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이 다가오면서 IAEA 안팎에서는 북핵사찰을 위해 유엔 안보리 산하 특별기구 설치 등의 제안이 나온 바 있다.

지난 4월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은 북한의 비핵화에는 핵무기뿐 아니라 미사일·생화학 무기 폐기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엔 안보리 산하 등에 특별기구 설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같은 달 일본 아사히신문은 미국과 일본 정부가 북한 비핵화를 위해 유엔 안보리에 핵 폐기 진전을 감시하는 새로운 위원회 설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