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폼페이오 "북미회담, 하나의 과정" 재차 강조
단발적 합의보다 지속적 '담판'이 현실적이란 관측도
백악관 "싱가포르 회담은 '첫 회담'" 언급… 후속회담 '공식화'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일정을 오는 12일 오전 10시(한국시간)로 확정하면서 이를 '첫 회담(first meeting)'이라고 언급해 주목된다.

'첫 회담'이라는 발언은 북미 정상 간의 이번 만남이 단발성이 아니라 향후 수차례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후속회담이 있을 것임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4일(현지시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미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잠정적으로 '첫 회담'은 싱가포르 시간으로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에 열린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이 쓴 '첫 회담'이라는 표현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이번 회담을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언급한 것과 연장선에 있다.

북한 비핵화 협상을 일거에 담판 짓겠다던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다가오면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을 수 있음을 몇차례 시사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에 텍사스로 향하는 전용기에 탑승하기 전 기자들에 "한 번에 해결하고 싶지만, 협상이란 게 때때로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며 "아마 두 번째, 세 번째 회담을 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2차·3차 북미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연 것이어서 일괄타결식 비핵화를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속도 조절'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이튿날인 1일 김 위원장의 친서를 들고 백악관을 방문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난 직후 다시 기자들에게 "그것(싱가포르 정상회담)은 하나의 과정이 될 것"이라며 "나는 그것이 한 번의 회담으로 진행된다고 결코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하나의 과정이며 우리는 12일에 무엇인가에 서명하지는 않을 것이고 우리는 하나의 과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해 이번 정상회담이 합의로 가는 과정의 시작임을 강조했다.

백악관의 이런 분위기는 이번 북미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으로, 준비작업을 실질적으로 주도해온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발언에서도 이미 감지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31일 뉴욕 맨해튼에서 김영철 부위원장과 고위급 회담을 마친 직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북한 비핵화)는 앞으로 해결해가는 데 수일, 수 주가 걸리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백악관 내부의 이런 변화 기류에 비핵화 합의를 종결하는 데에는 북한 핵문제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미국이 추구했던 '일괄타결' 빅뱅식 해법보다는 수차례에 걸친 '담판'이 필요하다는 현실적 인식에서 비롯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등 북한이 요구해온 체제보장과 관련한 외교적 이벤트를 치르려면 한차례 회담으로는 어렵다는 쪽으로 백악관의 인식이 정리됐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외교가에서는 정전협정 기념일인 7월27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이 있고, 9월 유엔총회도 한반도 평화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정상들이 모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