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어 3국 정상회담 성사 여부 관심
한반도 전문가들 "북미회담 후 평화구축 위한 3자회담 급물살"
백악관, 남북미 정상회담·종전선언 가능성에 "계속 조율중"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시기에 싱가포르를 방문해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백악관이 계속 조율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종전선언 등을 위한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는 동맹국들과 계속 조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북한 비핵화가 목적인 북미정상회담을 넘어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3국 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즈음에 문 대통령이 방문할 가능성은 청와대가 현지로 직원을 파견해 숙소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7월로 예정된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사전 답사차 직원을 파견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따라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시기에 맞춰 문 대통령의 방문이 이뤄진다면 3국 정상회담 개최나 종전선언 발표가 잇따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북미 정상이 비핵화 협상에서 성과를 낸다면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국 회담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 재단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핵 협상에 집중하고, 그 후에 문 대통령이 참여하는 두 번째 만남에서 평화협정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랜드연구소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한국은 핵 폐기를 넘어 다양한 협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돼야 한다"며 "따라서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는 평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국 정상회담이 신속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