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7일 워싱턴서 회동…방위상은 매티스 만나 "日사거리 미사일 폐기해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다음달 7일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남북, 북중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예정된 상황에서 북한과의 채널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에게 현안 해결을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재연출하는 것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제반 사정이 허락하면 다음달 7일 워싱턴에서 미일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현재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달 개최를 위해 조율이 진행되는) 북미정상회담을 핵과 미사일,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문제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는 기회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회담이 되도록 확실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에 매달리는 아베… 북미회담전 만나 '납치문제' 호소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미안하지만, 나는 북한 핵, 나쁜 무역 협상들, 보훈(장관) 인선, 경제, 군 재건, 그리고 다른 많은 것들에 나의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현안에는 일본 정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납치문제가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실제 납치문제는 북미간 현안이 아닌 만큼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미국측에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거듭 호소하는 것이다.

그만큼 아베 총리가 처한 난감한 상황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사학스캔들 등의 여파로 지지율이 바닥을 기는 상황에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할 수 있는 것이 외교 카드, 그 가운데서도 북한 카드지만 더 이상 이를 사용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지난해 사학스캔들이 터지면서 지지율이 추락했을 당시에는 북한이 잇따라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하면서 아베 총리는 대북 비난과 제재를 앞세우면서 지지세력을 결집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그러나 올들어서는 북한이 대화 노선으로 전환하고 한국과는 두차례나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미국과도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아베 총리로서는 더 이상 '북한 때리기'의 명분이 없는 상태다.
트럼프에 매달리는 아베… 북미회담전 만나 '납치문제' 호소
그러나 아베 총리와 각료들은 납치문제와 함께 대북 압박 유지가 필요하다는 점도 앵무새처럼 여전히 반복하고 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도 전날 밤 하와이를 찾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회동했다.

아베 총리와 각료들이 북한과의 대화 국면에서 일본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올인하는 것이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 의한 대량파괴무기와 탄도미사일의 완전한 폐기를 위해 압력과 제재를 유지하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는 매티스 장관이 일본을 사거리로 하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폐기를 위해서도 힘쓰겠다는 의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트럼프에 매달리는 아베… 북미회담전 만나 '납치문제' 호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