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반면 중국은 관영언론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회담 취소가 한반도 정세를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NHK방송 등에 따르면 멕시코를 방문 중인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5일 “(미국은)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어떻게 비핵화를 약속할지 주목하고 있었지만 최근 흐름으로 볼 때 비핵화로 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북한이 회담을 빌미로 여러 게임을 시도해 왔다”며 “회담을 해도 성과가 없으면 의미가 없다”고도 했다.

대북한 제재 공조도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북핵·미사일과 납치 문제가 진전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미·북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신뢰를 회복할 것을 촉구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북·미 정상회담은 비핵화를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양측이 최근에 거둔 적극적인 진전을 귀히 여기고 선의를 유지하면서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상대의 우려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길 바란다”고도 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 매체인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공동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는 수개월 동안 형성돼온 한반도 긴장완화 국면에 큰 타격을 입혔다”고 주장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 책임론을 제기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한 뒤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실험장의 터널과 갱도를 파괴해 약속한 것을 모두 이행했다”며 “우리는 그 뒤에 미국의 회담 취소 소식을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설 기자 solidarit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