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전제조건으로 미국 민간 기업의 대북 투자를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13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의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북한이 핵개발을 완전히 포기하고 미국과 동맹국에 대한 적대 행위를 끝낸다면 미국 기업들은 수천만달러를 투자해 은둔의 국가(북한)가 21세기로 나오도록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핵 야망을 포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분명해야 한다”며 “(북한을 돕는다는 것은) 미국 민간 부문이 북한에 가서 에너지망과 인프라 건설 등 북한 주민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돕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납세자가 아니라 민간 부문 미국인”이라고 말해 대북 투자가 이뤄질 경우 미국 정부가 아닌 민간 기업이 전면에 나서도록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만 이같은 투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것”을 북한이 받아들이느냐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사항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의미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달 12일 개최 예정인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양측이 협의해야 할 세부사항이 아직 많이 남았다”며 “모든 것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