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연합) 강훈상 특파원 =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미국의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 선언과 관련, 유럽연합(EU)의 실질적인 이행 보증을 요구했다.

자리프 장관은 13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 도착해 기자들에게 "EU는 미국이 핵합의에서 발을 뺀 뒤 이란에 가장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EU는 우리에게 핵합의를 계속 지키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합의의 존폐는 EU에 달렸다"며 "미국이 핵합의에서 탈퇴했지만 이란의 국익은 훼손되지 않는다는 점을 EU가 실질적으로 보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리프 장관은 이날 중국을 시작으로 러시아와 브뤼셀 EU 본부를 차례로 방문해 영국, 프랑스, 독일 외무장관과 만나 핵합의 존속과 미국의 탈퇴에 대한 대처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들 5개국은 2015년 7월 핵합의에 직접 서명한 나라다.

이란 국영방송은 13일 "자리프 장관이 하산 로하니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핵합의에 대한 국제적인 진정성과 심각성을 가늠하기 위한 순방에 나섰다"면서 "이란은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하는 한 유럽과 나머지 국가가 이를 이행하겠다고 명확히 보증하길 원한다"고 보도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핵합의 원안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EU 3개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요구를 포함한 새로운 핵합의를 모색하는 재협상을 이란에 요구한다.

이란은 이미 이행된 지 2년이 넘은 핵합의를 이제 와 수정할 수 없고,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가 이란의 주권을 침해한다며 재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