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이란 핵협정 탈퇴를 선언한 지 이틀 만인 10일(현지시간) 이란 제재를 시작했다.

미 재무부는 이날 이란혁명수비대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환전망 관련 기관 3곳과 개인 6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이 환전망은 수억달러의 외환거래를 처리했다. 미 재무부는 이와 별도로 이란 중앙은행도 이란혁명수비대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아랍에미리트(UAE) 정부도 이날 이란혁명수비대의 환전 활동과 관련된 이란의 개인과 기관 등 9곳(또는 명)을 제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제재 대상은 명시하지 않았지만 미국이 발표한 곳도 같을 것이라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미국은 동맹국들에 이란 제재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 정부는 아시아, 유럽, 중동 지역에 관리들을 보내 이란 제재를 재개하고 압박 수위를 높일 것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세계 각국은 이란이 환전을 목적으로 자국의 금융기관을 부정하게 이용하는 데 대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의 동맹국이자 이란 핵협정 서명국인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은 미국의 탈퇴에도 불구하고 이란과의 핵 협정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미국의 이란 제재에 동참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설 기자 solidarit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