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폐기에 협력한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전화통화 사실을 전하며 “양국 정상이 북한의 불법적 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최근 평양 방문 결과도 설명했다.

미·일 정상은 6월12일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긴밀히 조율하는 것은 물론 한·미·일 3개국 협력을 유지하는 데도 전념하기로 했다.

백악관은 지난 5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의 회동을 소개하면서 “모든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생화학무기와 관련 프로그램을 포함해 북한 WMD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라는 공유된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11일 홋카이도를 방문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날짜와 장소를 공개하자 “북·미 정상회담을 환영하며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역사적인 회담을 통해 핵과 미사일, 일본인 납치 문제에서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북·미 회담을 준비하는 미국에 일본의 뜻을 확실하게 전달하고 미국과 함께 준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과 관련한 여러 문제가 해결되도록 일본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일 정상회담 추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노가미 고타로 일본 관방부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은 일관되게 북한의 일본인 납치와 핵·미사일 등 모든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 정상화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고 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