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협정 탈퇴는 대북 신호, 불충분한 합의 불가"
"핵확산·무기통제 합의에서는 검증과 준수의 측면이 절대적으로 중요해"
볼턴 "北 1992년 비핵화 선언으로 돌아가야… 우라늄 농축도 포기"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 핵 합의 탈퇴 선언은 북한에 "불충분한 합의는 수용할 수 없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핵협정 탈퇴 선언 이후 브리핑에서 "오늘 탈퇴의 또 다른 측면은 미국에 힘을 실어준다는 것인데, 이는 이란뿐 아니라 다가오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북한에 보내는 메시지는 (트럼프) 대통령이 진정한 합의를 원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턴 보좌관은 특히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북한이 1992년 남북한 비핵화 공동선언으로 돌아가 핵연료의 전면과 후면을 제거하는 것, 즉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재처리 (포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날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 당국과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9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우라늄 농축 및 플루토늄 재처리 포기 약속 등이 담긴 1992년 남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이 한이 비핵화에 대한 전략적이 결정을 내렸는지를 가늠할 잣대가 될 것으로 봤었다.

볼턴 보좌관은 이와 함께 이란핵협정에 대해 이란의 핵확산 위협을 제거하는 단계에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우리가 북한에 함께 도달하길 희망하는 협상(북미정상회담)에서는 이런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 북핵 협상에 대한 질문에 "(핵)확산 또는 무기통제 합의에서는 검증과 준수의 측면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이란 핵 합의에서는 이 부분이 완전히 부적절했다"고 답해, 북한 비핵화 이행과 검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