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北 비핵화 사찰 역사상 최대 규모 될 것"
북한의 비핵화를 검증하는 작업이 핵 폐기 역사에서 가장 광범위한 사찰 활동이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현지시간) 전망했다. 그만큼 북한의 핵무기 관련 시설이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미국 정보기관들과 랜드연구소 보고서 등에 따르면 북한은 20~60개의 핵탄두를 제조했으며, 40~100개의 핵시설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10여 곳의 핵시설을 갖고 있던 이란보다 큰 규모다.

북한의 원자력 산업시설은 4제곱마일에 육박하는 넓은 면적에 걸쳐져 있으며, 모두 400여개 건물이 원자력 산업에 연관돼 있다고 NYT는 전했다. 최소 2개의 건물이 원자로를 보유 중이고, 이 중 1곳은 북한 핵무기의 원료가 되는 플루토늄을 제조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비핵화 검증에는 세계에서 활동 중인 300여명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관보다 많은 인력이 필요할지 모른다고 NYT는 분석했다.

2015년 이란 핵합의에서 세부 사항을 협상했던 어니스트 모니즈 전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이 즐겨 쓴 '신뢰하되 검증하라'라는 말을 인용해 "이 일은 '신뢰하되 검증하라'가 아니라 '모든 것을 불신하고 검증, 또 검증하라'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비핵화를 검증할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도 핵 사찰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IAEA 조사관은 대부분 법회계학자로 핵무기를 알아보고 다루는 훈련을 받지 않았다고 NYT는 전했다. 신문은 이런 문제를 고려할 때 북한의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서방의 군사 전문가들이 참여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적인 협조가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의미 있는 비핵화 합의의 첫 단계는 핵 프로그램의 범위에 대한 북한의 솔직한 선언이지만, 아무도 북한의 발표를 곧이곧대로 믿지 않을 것으로 NYT는 전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