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애착 보였지만 참모들 반대로 싱가포르 원점회귀 무게
날짜는 6월로 밀릴 가능성도…트럼프, 회담 결과엔 "어떤 일 일어날지 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 및 날짜와 관련, 모두 정해졌다는 것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이날도 구체적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감세 관련 행사에서 "시간과 장소 결정을 모두 마쳤다.

우리는 날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회담의 결과에 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보자"고 말했다.

전날에 이어 날짜와 장소가 정해졌다고 되풀이했지만, 그에 대해 부연설명은 하지 않은 것이다.

이와 관련, 백악관 관계자는 풀 기자단에 "오늘 구체적 날짜, 시간 발표는 없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우리는 지금 날짜와 장소를 갖고 있다"며 "곧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그 지도부, 북한과 끊임없는 접촉에 있다.

실제로 시간과 장소를 결정했으며, 모두 합의가 됐다"며 "이내 곧 발표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상회담 개최 장소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일(비핵화 협상)이 잘 풀리면 제3국이 아닌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엄청난 기념행사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막판에 판문점이 유력한 후보지로 급부상한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인 데 비해 정치적 위험부담 등으로 주변 참모들 사이에서는 반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당초 미국 측이 희망했던 싱가포르가 최종 낙점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워싱턴 외교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막판에 판문점으로 결정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시점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지난달 28일 "3∼4주 안에 열릴 것"이라고 언급, 당초 제시된 시간표였던 '5월∼6월 초'에서 '5월 이내'로 당겨지는 듯했으나 당시 6월로 밀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한미 양국은 전날 북미정상회담 논의를 위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한미정상회담 개최 날짜를 이달 22일로 확정·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