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미국총기협회(NRA)에 총기 규제법을 강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텍사스 주 댈러스에서 열린 NRA 연례 회의에 참석, 17명의 목숨을 앗아간 지난 2월 플로리다주 파크랜드 총격 참사와 같은 총기 난사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교사들을 무장시키고 학교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또 한 번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크랜드 총격 사건 직후에도 잇따르는 학교 총기 참사를 막는 방안으로 총기사용 훈련을 받는 교사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하고 무장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조치는 NRA가 지지하는 것으로,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총기 소지를 찬성하는 유권자들을 겨냥해 2016년 대선 당시 썼던 수사법으로 되돌아간 것이라고 로이터는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크랜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 총격 참사 직후에는 총기 규제 강화를 약속했다.

그러나 그 이후 연방 정부 차원의 새로운 주요 총기 규제 조치는 시행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개인의 총기 소지권을 보장한 수정헌법 2조를 언급하면서 "여러분의 수정헌법 2조의 권리가 공격받고 있다.

하지만 내가 여러분의 대통령으로 있는 한 그 권리는 절대 공격받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공화당원들이 선출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인들에게서 수정헌법 2조의 권리를 빼앗는 것을 막은 단 하나는 의회 내 보수주의자들이었다"고 강조했다.

총기 규제에 반대하던 트럼프 대통령은 파크랜드 총격 사건 직후 갑자기 입장을 바꿔 총기 규제안 강화 지지를 표명해 여야 모두를 놀라게 한 바 있다.

그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사건 대책과 관련, 학교 교직원 무장, 연방 신원 조사체계 강화, 반자동 소총 구매연령을 21세로 상향 조정하는 안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NRA와 공화당원 다수가 반대하는 총기 규제책 강화를 언급하자 총기 자유론자들은 배신감과 당혹감을 드러내며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