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이달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을 방문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중국 베이징 외교소식통이 1일 밝혔다.

외교소식통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에 앞서 시진핑 주석의 방북설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상식적으로 볼 때 그런 일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한반도 평화 체제 논의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오는 9일 한중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그리고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시진핑 주석의 방북 또는 남북한 답방 형식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앞서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선언' 중 평화 체제 구축 과정에서 3자 또는 중국이 포함되는 4자 체제가 언급되자 '차이나 패싱'을 우려한 시 주석이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전격적으로 방북해 중국 역할론을 강조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 바 있다.

이 소식통은 3자 또는 4자 회담 체제와 관련해 "중국의 우려나 입장 표명은 듣지 못했다"면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며 한국도 중국의 이런 입장을 존중하고 앞으로 건설적인 역할을 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전화 통화가 이번 주 내 이뤄질 것"이라면서 이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에게 회담 내용을 설명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달 말 북중 정상회담에 따른 북중 관계 개선으로 중국의 대북 제재가 완화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유엔의 제재 틀 내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국에 대한 사드 보복 해제도 올해 상반기를 넘어가지 않으리라는 강력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