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가능한 한 빨리 만나고 싶어한다고 직접 들어…모두를 위해 훌륭한 일"
"아주 멋질 수도 있고 아닐 수도…공정하고 합리적이지 않다면 협상 테이블 떠날 것"
"북한에 매우 특별한 무언가를 할 기회"…기대와 경고 동시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우리는 그들(북한)이 가능한 한 빨리 만나고 싶어한다는 것을 직접 들어왔다"며 "이는 전 세계와 북한, 한국, 일본, 프랑스, 그리고 모두를 위해 훌륭한 일"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국빈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곧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매우 좋은, 매우 좋은 논의를 하고 있다"며 '매우 좋은'이라는 표현을 두 번이나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김 위원장에 대해 "정말로 매우 많이 열려있고 우리가 보는 모든 점에서 매우 훌륭하다"고 칭찬했다.

이어 "지난 수년간 북한은 많은 약속을 했지만, 지금 같은 입장에 놓인 적은 없었다"며 "우리는 최대 압박과 관련해 매우 강경한 입장을 취해왔다.

일찍이 어떤 나라에 가했던 것보다 (대북) 제재가 가장 강경했다"며 대북 최대 압박 작전이 북한을 대화로 견인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일이 될 것"이라며 "이 모든 것이 어떻게 흘러갈지를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미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어쩌면 아주 멋질 것이고 어쩌면 아닐지도 모른다"며 "공정하고 합리적이고 좋지 않다면 나는 과거 행정부들과는 달리 협상 테이블을 떠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북한에 관해 매우 특별한 무언가를 할 기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은 그들(북한)과 우리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