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와 인터뷰서 "시간 늦출수록 북한이 할 수 있는게 많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자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2020년까지 비핵화를 완료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노 외무상은 21일자 지면에 실린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에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다.

늦어도 그때까지는 북한이 비핵화를 하도록 해야 한다"며 "트럼프 정권, 문재인 정권,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안에서 비핵화를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정권 교체가 없다.

시간을 늦추면 늦출수록 북한이 할 수 있는 게 많다"고 덧붙였다.
日외무상 "北비핵화 2020년까지 끝내야…행동없인 대가도 없다"
2020년까지 북한을 비핵화하는 안은 앞서 일본 교도통신에 의해 제기된 바 있다.

통신은 지난 17일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2020년 여름까지 북한을 완전히 비핵화시키는 안이 한국, 미국, 일본 등 3개국 사이에서 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고노 외무상은 북핵 로드맵과 관련해 미국이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와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을 패키지로 '일괄타결'하는 시나리오에 힘을 주기도 했다.

그는 "적어도 북한이 (핵폐기와 관련해) 명확하게 불가역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 한 대가를 주지 않는 것을 대원칙으로 해야 한다"며 "북한의 핵포기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초 북미 정상회담 추진 소식이 알려진 직후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핵사찰을 받게 되면 일본이 인원과 기자재 조달에 필요한 초기 비용 3억엔(약 29억8천만원)을 부담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고노 외무상이 IAEA의 사찰을 강조한 것은 북핵 해법 논의에서 일본의 목소리를 높여 '재팬 패싱(일본 제외)' 논란을 없애겠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그는 "IAEA는 이미 준비가 돼 있다.

명령을 하면 바로 사찰하러 (북한에) 갈 수 있다"고도 말했다.
日외무상 "北비핵화 2020년까지 끝내야…행동없인 대가도 없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