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사안 논의중…실현되면 시리아 내 역학구도 더 얽힐 수도

사우디아라비아가 시리아 파병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입장을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전날 미국 행정부가 아랍국들에 시리아 재건을 위해 자금을 부담하고 현지에 병력을 파견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한 반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사우디의 시리아 파병이 현실화되면 안 그래도 복잡한 시리아 내 국제 역학 구도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7년째 접어든 시리아 내전은 미국, 유럽, 이스라엘 등 서방국과 러시아, 이란, 시리아로 나뉘어 충돌하는 양상이다.

시리아 정권은 이란이 주도하는 이슬람 시아파가 쥐고 있고 사우디는 이에 맞서는 수니파 국가의 좌장이다.
사우디 "시리아에 파병할 수 있다"…전날 미국 요청에 화답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은 이날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시리아 위기가 터졌을 때부터 미국과 시리아 파병에 관해 이야기를 했고 지금도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행정부 때도 파병 의사를 갖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시리아에서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싸우는 미국 주도의 동맹군에 미군이 지상군을 추가할 경우를 위한 계획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시리아의 경우 구체적인 파병 계획은 미정이라고 덧붙였다.

알주바이르 장관은 "아직 논의는 진행 중"이라며 "어떤 종류의 군대를 시리아 동부에 주둔시킬지, 그 군대는 어디에서 충원할지 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16일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존 볼턴 미국 신임 국가안보보좌관이 최근 이집트 측에 아랍군 결성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의사를 타진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사우디,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등 아랍국들과 접촉하며 시리아 북부 재건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제공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아랍국이 현지에 병력을 파견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 "시리아에 파병할 수 있다"…전날 미국 요청에 화답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부 내 반대에도 불구하고 2천명에 달하는 시리아 주둔 미군의 조기 철수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아랍군 구상은 미군 철수로 IS나 다른 극단주의 이슬람세력이 복귀할 수도 있는 시리아에서 안보 공백을 메우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사우디로서는 시리아 파병을 통해 반테러전선 구축을 강화할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분석했다.

예멘에서는 사우디 지원을 받는 수니파 정부와 후티족 시아파 반군의 갈등으로 3년째 내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는 사우디와 UAE가 이미 예맨 내전에 이미 깊게 발을 담그고 있는 만큼 또 다른 아랍군을 결성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