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일당 체제인 베트남 정부가 다당제 도입 등을 주장하는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단속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13일 일간 타인니엔 등 현지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베트남 법원은 12일 체제 전복기도, 반국가 선전 혐의로 활동가 2명에 대해 각각 징역 9년과 징역 7년을 선고했다.

지난 10일에는 '민주주의를 위한 단체' 회원 1명에게 징역 13년과 가택연금 5년을 선고했다.

이에 앞서 5일에는 '민주주의를 위한 단체'를 만들어 인권교육을 하고 다당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활동 등을 했다는 이유로 인권 변호사 응우옌 반 다이에게 징역 15년과 가택연금 5년을 선고했다.



이날 같은 혐의로 기소된 5명에게도 징역 7∼12년과 가택연금 1∼3년이 선고됐다.

미셸 프로스트 등 유엔 인권 전문가들은 12일 공동 성명에서 베트남 정부가 최근 반체제 인사들의 활동 차단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유엔 전문가들은 베트남 정부에 시민사회와 반체제 인사에 대한 탄압중단과 정치범 석방, 인권 활동가들을 위한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을 촉구했다.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최근 보고서에서 베트남에 최소 97명의 양심수가 수감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레 티 투 항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언론 브리핑에서 "베트남에는 양심수 같은 것이 없으며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했다고 해서 체포된 사람도 없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