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인기에 편승해 주가가 올랐던 미국 나스닥 기업이 잇따라 상장폐지 운명에 처했다. 회사 이름이나 사업 포트폴리오에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를 포함해 주가가 올랐지만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하자 이들 기업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주가가 급등한 ‘롱블록체인’과 ‘롱핀’이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될 예정이다.

12일 상장폐지되는 롱블록체인은 원래 ‘롱아일랜드 아이스드티’라는 이름의 음료수 회사다. 지난해 이미 상장폐지 위기에 몰린 이 회사는 12월 갑자기 간판을 롱블록체인이라는 이름으로 바꿔 달았다. 그러자 거짓말처럼 주가가 세 배 가량 뛰었다. 지난해 비트코인 가격이 1400% 폭등하는 등 가상화폐 열풍이 불면서 관련 기업에 대한 묻지마 투자가 성행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이 최근 7000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등 투기 열풍이 사그라들면서 이 회사 주가도 추락했다. 지난해 말 7000만달러에 달했던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현재 1260만달러로 쪼그라들었다. 상장 유지 조건인 3500만달러의 절반도 안 된다.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롱핀도 이날 분기 실적 보고서를 제 때 제출하지 않아 나스닥으로부터 상장폐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롱핀은 지난해 12월 주당 5달러에 나스닥 상장한 뒤 지두닷컴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블록체인 기반 소액대출 관련 업체를 손에 넣었다는 소식에 주가가 단숨에 1500% 가까이 올라 주당 70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그러나 거품이 빠지면서 이 회사 주가는 최근 1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주엔 부당 내부자 거래 문제로 법원으로부터 자산동결 결정을 받기도 했다.

블록체인과 큰 관련없는 회사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가상통화와 블록체인 투자 바람에 편승해 이익을 보는 시대가 끝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밖에 담배회사 리치시가, 전자담배업체 베이프텍 등도 지난해 블록체인에 편승해 주가가 크게 올랐지만 최근 ‘거품’이 빠졌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