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한국을 찾아 강경화 외교장관과 회담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것과 관련해 일본 내에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는 회의론이 일고 있다.

요미우리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12일 조간 지면에서 고노 외무상의 방한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북한 문제에 대한 양국 사이의 온도차를 부각하며 일본 '왕따론'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일본 왕따 될라"… 日언론들, 외무상 방한 '빈손 외교' 비판론
요미우리는 고노 외무상이 한국을 방문해 한일간 연대강화를 확인했지만 북한에 대한 압력 유지를 중시하는 일본과 대화를 우선시하는 한국 사이에서 온도차가 드러났다고 소개했다.

이 신문은 고노 외무상이 일련의 회담에서 "북한이 대화에 응하는 것만으로 국제사회가 보상을 해서는 안된다"며 압력 강화를 주장했지만, 강경화 장관은 "대화의 추진력 유지가 중요하다"며 북한과의 대화에 무게를 싣는 자세를 내비쳤다고 전했다.

특히 일본측의 주요 현안인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고노 외무상이 남북 정상회담의 의제로 다뤄줄 것을 요청했지만 문 대통령은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해 북일관계 현안 해결과 북일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이 지속해 협력하자"고만 말하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사히신문 역시 고노 외무상이 한국 방문 중 한국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납치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확약을 받지 못했다고 소개하면서 방한의 성과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일본 왕따 될라"… 日언론들, 외무상 방한 '빈손 외교' 비판론
이 신문은 고노 외무상이 한국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양국간 연대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중시하는 한국과 압력의 최대화를 추구하는 일본 사이의 노선 차이가 표면화됐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남북·북미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일본이 배제됐다는 '재팬 패싱'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한국과 미국 등에 고노 외무상을 잇달아 보내는 등 국제사회에서 대북 문제에 대한 발언력을 높이려 하고 있다.

특히 자국 내에서 관심이 높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회담의 의제에 포함시켜 외교적 성과로 과시하려 하고 있지만 이 역시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니혼게이자이는 고노 외무상의 방한에도 불구하고 납치 문제가 남북 정상회담의 의제에 포함될지가 불투명하다며 일본이 북한 관련 논의에서 배제되는 상황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일간 대화 예정이 없는 상황에서 일본은 북한 문제에 대해 한국과 미국을 통할 수밖에 없다"면서 "고노 외무상이 문 대통령 예방 후 기자들에게 북한에 대한 압력 유지 방침을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청와대의 발표에서는 '압력 유지'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일본 왕따 될라"… 日언론들, 외무상 방한 '빈손 외교' 비판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