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상원서 선방한 저커버그, 하원 청문회선 호된 질책 직면
CNN "페이스북의 긴박한 우려 표면 위로…저커버그 사퇴 문제까지 제기"
의원 100명이 10시간 추궁… 저커버그 "큰 실수" 거듭 사과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창업자 겸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100명가량의 미국 상·하원 의원으로부터 이틀에 걸쳐 10시간의 집중 추궁을 당했다.

지난 미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캠프와 연계된 데이터 회사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를 통해 8천700만 명의 페이스북 이용자 개인정보를 유출한 파문과 관련해 그는 청문회에서 거듭 '큰 실수를 했다"고 사과했다.

11일(현지시간) 열린 미 하원 에너지 통상위원회 청문회는 전날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상원 법사위·상무위 청문회 때와는 분위기가 달랐다.

의사진행 방해에 대한 호된 질타가 이어졌고, 그를 향해 손가락질하는 의원도 있었다.

뉴욕타임스는 "저커버그 CEO는 청문회 둘째 날에 훨씬 더 적대적인 군중과 마주했다"면서 "그 감정은 초당적이었다"고 말했다.

공화당 마샤 블랙번 의원은 "페이스북은 프라이버시를 어느 정도 우선순위로 생각하느냐"는 자신의 질문에 저커버그 CEO가 장광설을 펴려 하자, "당신의 의사진행을 허용할 수 없다"고 말을 잘랐다.

민주당의 잔 샤코스키 의원은 자신의 질문 순서가 돌아오자 저커버그의 수년간에 걸친 과거 사과 발언들을 일일이 읽어내려가면서, "페이스북의 자기 규제가 전혀 효과가 없다는 증거"라고 몰아붙였다.

민주당 프랭크 팔론 의원이 "이용자 정보 수집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폴트 설정을 바꿀 용의가 있는지 '예', '아니오'로 답하라"고 몰아붙이자, 저커버그는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저커버그가 "한 마디로 대답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라고 답했고, 팔론 의원은 "실망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질의에 나선 민주당의 바비 러쉬 의원은 저커버그를 향해 손가락질하며 "왜 사용자가 사생활 보호와 보안 설정의 무거운 부담을 져야 하느냐"고 따졌다.

많은 의원은 페이스북의 제3자 앱에 대한 데이터 정책이 2011년 연방무역위원회(FTC)의 협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CNN은 "만일 그렇다면 페이스북은 엄청난 벌금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FTC는 현재 페이스북의 협약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커버그는 8천700만 명의 유출된 이용자 정보에 당신 것도 들어있느냐는 추궁에 "내 자료도 노출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측은 이에 대한 설명을 거부했다.

이틀간의 청문회에서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의 독점'을 꼬집는 질문에 "미국인들은 평균 8개의 소셜미디어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많은 경쟁을 느낀다"고 답했다.

그러나 CNN은 "이 가운데 얼마나 많은 앱이 페이스북 소유인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왓츠앱,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을 소유하고 있다.

CNN은 "이번 데이터 스캔들은 전 세계 2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이 세계인의 사생활과 시민의 담론에 미치는 영향과 긴박한 우려를 재점화시켰고, 심지어 이전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저커버그 CEO의 사퇴 문제까지 제기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