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가케(加計)학원 수의학부 특혜 논란에 대해 해당 지시를 내린 적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11일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자신의 연루 의혹을 적극 해명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오랜 친구인 가케 고타로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가케학원이 수의학부를 신설하는데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산 바 있다.

가케학원은 지난해 1월 문부성으로부터 수의학부 신설 허가를 받았는데, 문부성이 수의학부 신설허가를 낸 것은 52년 만의 일이다. 또 가케학원 수의학부는 입학정원이 140명에 달해 기존 16개 수의과대보다 모집인원이 많았다.

아사히신문은 가케학원 특혜 논란과 관련해 ‘총리 안건’이라는 표현이 담긴 에히메(愛媛)현 문건을 보도했다. 문건에는 야나세 다다오 당시 총리비서관이 가케학원 소재지인 에히메현의 직원 등에게 “본건(수의학부 신설)은 총리 안건으로, 내각부 후지와라 차장의 공식 의견을 듣는 형식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기록됐다.

국유지를 총리 부인이 명예교장으로 있는 학교법인에 헐값으로 매각한 데 이어 재무성이 관련 자료를 조작한 모리토모(森友)학원 스캔들이 터져나왔고, 가케학원 특혜 논란까지 벌어지자 아베 총리는 코너에 몰리고 있다. 일본 국민들은 총리 관저 앞에서 현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에히메현 문건에 대해 "코멘트를 자제하겠다"면서도 “(가케학원 이사장으로부터) 상담이나 의뢰는 없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수의학부를 만든다는 구체적인 이야기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또 "나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는 사람은 1명도 없다는 점이 밝혀졌다"며 "프로세스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