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USTR에 "1천억달러 규모 中 상품에 추가관세 고려 지시"
中, 청명절 연휴에도 상무부·외교부 성명 "어떻게라도 응징할것"
中, WTO에 제소절차 본격화…EU·러시아와 反보호주의 연대 모색
美 추가 '관세폭탄' 예고에 中 "끝까지 싸울 것"…협상속 기싸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이하 현지시간) 중국을 상대로 추가 '관세 폭탄'을 준비하라고 지시하자 중국 정부가 강력 반발하며 결사항전의 의지를 다졌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미 무역대표부(USTR)에 1천억 달러(약 106조원) 어치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하라고 했고, 중국은 청명절 휴일임에도 곧바로 상무부와 외교부 성명을 통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맞섰다.

미국이 지난 3일(현지시간) 1천300개 중국산 첨단기술 품목에 25% 고율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이 곧바로 트럼프 텃밭 지역의 농산물과 자동차 등 106개 품목에 대한 똑같은 비율의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미중 양국은 이처럼 무역전쟁을 예고하면서도 서로 관세 부과 발효 시기를 늦춤으로써 물밑협상을 통한 해결 의지도 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의 1천억달러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 지시는 이런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를 두고 트럼프 미 대통령이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목적으로 엄포용 지시를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으나, 중국이 한 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항전 의지를 비침으로써 협상 국면 역시 팽팽한 대결을 예고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10대 핵심산업 육성 프로젝트인 '중국제조 2025'를 정조준해 기술 선진국 대열로 올라서려는 중국을 좌절시킬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를 간파한 중국은 연말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의 텃밭을 집중 공략하는 맞불 관세로 맞서는 등 사활을 건 승부를 하고 있어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USTR에 1천억 달러 어치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 부과방안을 지시하면서 중국의 불공정성을 맹비난하면서도 타협 가능성을 흘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선 "중국은 불법행위를 바로잡기보다 미국 농민과 제조업체에 해를 끼치는 길을 택했다"며 "중국의 불공정한 보복에 따라 나는 USTR에 무역법 301조에 근거해 1천억 달러의 추가 관세가 적절한지 고려하고, 그렇다면 관세 부과 대상 품목을 확인하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이 같은 조치에도 미국은 여전히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호혜적인 무역을 달성하고 미국인과 미국 기업의 지적자산과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경제성장을 위해 무역장벽은 반드시 허물어져야 한다"며 협상 여지를 남겼다.
美 추가 '관세폭탄' 예고에 中 "끝까지 싸울 것"…협상속 기싸움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폭탄' 검토에 즉각적으로 강력히 반발했다.

중국 상무부는 6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중 경제 무역 문제와 관련해 중국은 싸우고 싶지 않지만, 무역전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미국 측의 발언과 행동을 지켜보겠다.

미국이 중국과 국제사회의 반대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일방주의와 무역보호주의 행동을 이어간다면 중국은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반드시 반격할 것이고, 새롭고 종합적인 대응조치를 할 것"이라며 "이번 중미 무역충돌은 미국이 도발한 것으로 미국의 일방주의가 세계 다자주의에 맞서는 것이자 미국 보호주의가 세계 자유무역에 맞서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도 루캉(陸慷) 대변인 명의의 기자 문답을 통해 상무부와 같은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미중 양국은 각종 채널을 동원해 협상에서 유리한 패를 쥐기 위해 다양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미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과는 달리 대화에 방점을 뒀다.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중국에 대한 관세 조치에 대해 "아직 시행된 것이 아니며, 협상의 일환"이라며 "우리의 의도는 누구를 처벌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시장을 열고 무역 장벽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면고 강조했다.

그는 "서둘러 최악의 결론을 내리지 말자"고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의 한 고위 관리는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무역에 관한 대화를 중국과 계속 진행 중"이라며 "우리는 무역 전쟁을 시작하려는 게 아니며, 단지 공정하고 호혜적인 대우를 받으려는 것이므로 대화에 열려 있다"라고 말했다.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5일 러시아 방문 중에 미국의 보호주의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미국이 상대를 잘못 골랐고 중국의 보복 조치가 정당하다고 역설했다.

왕 국무위원이 러시아에서 미국을 대놓고 비판한 것은 중국이 향후 미중 무역 전쟁에 러시아를 우군화하겠다는 심산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미국을 상대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본격화하면서 유럽연합(EU)과 연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이미 미국의 수입 철강,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에 대해 WTO 분쟁 해결 시스템에 따라 미국 측에 협의 교섭을 요청하고 정식으로 분쟁 해결 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장밍(張明) EU주재 중국대사는 최근 주간지 '폴리티코'에 올린 기고문에서 미국의 최근 행보가 "매우 악랄한 선례를 열었다"며 "중국과 EU가 손잡고 국제 다자간 무역질서를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폭탄을 검토하라는 지시는 미중 무역 전쟁의 협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는 서로 유리한 패를 쥐기 위한 것으로 중국이 WTO와 러시아를 활용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서 봐야 하다"고 말했다.
美 추가 '관세폭탄' 예고에 中 "끝까지 싸울 것"…협상속 기싸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