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북미지역 안보를 책임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이하 나토)의 옌스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나토 회원국이 심각한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 나토의 '집단안보 메커니즘'을 적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내달 브뤼셀에서 열리는 나토정상회담을 앞두고 회원국인 캐나다를 방문 중인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지난 4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한 회견에서 "나토는 점점 더 많은 사이버 공격을 접하고 있어서 사이버 위협을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나토 측이 5일 전했다.

앞서 나토는 지난 2014년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도 나토 조약 5조(집단안보 조항)를 발동, 전체 동맹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다는 데 대해 합의했다고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설명했다.

나토 조약 5조는 나토 회원국 가운데 한 나라가 공격을 받으면 나토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동맹 차원에서 대응하도록 규정한 것으로, 나토의 69년 역사 가운데 지난 2001년 9·11테러 때 단 한 차례 발동한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나토는 언제나 잘 계산되고, 방어적이며, 공격에 상응해서 대응할 것"이라면서 "그러므로 우리는 공격을 평가하고 나서 대응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 사이버공간에서 대응하는 것으로만 끝나지 않을 수 있다며 사이버 공격을 받을 경우 재래식 무기를 사용해 오프라인에서 대응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나토는 자체 사이버 안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으로 회원국들의 사이버 안보를 돕고 있다.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우리는 기술지원이나 훈련을 통해 회원국들을 돕고 있다"면서 "우리는 최상의 실행경험을 공유하는 우수한 사이버센터와 필요할 경우 어떤 회원국에든 파견할 준비가 돼 있는 200명의 사이버 전문가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나토 "회원국이 사이버 공격 받으면 집단안보 발동할 수 있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