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장관대행·주미 中대사 만나…미 "경제관계 공정성과 균형 복원해야"

미국 국무장관 대행인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과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가 4일 미 국무부 청사에서 면담했다.

이날 만남은 미중간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벼랑 끝에 선 양측이 협상 가능성 등을 타진하기 위해 탐색전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국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설리번 부장관이 이날 추이 대사를 국무부에서 만나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건설적인 미중 관계 구축의 중요성에 뜻을 같이하는 한편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위해 전념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설리번 부장관은 특히 양국 간 경제관계에서 공정성과 균형을 복원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두 사람은 또한 이 문제를 포함해 상호 관심사가 있는 양국 간, 역내, 그리고 전 세계적 이슈에 대해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전날 25%의 고율 관세 부과 대상인 500억 달러 상당의 1천300개 품목을 발표했으며, 이에 중국은 "똑같은 보복을 할 것"이라고 반발하며 미국산 17개 분야, 106개 품목에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국무부 관계자들은 "오늘 면담은 미국의 중국산 보복 관세 대상 발표 이전에 미리 잡혀있던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한 관리는 "미국과 중국은 협상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주미 중국대사관도 이날 면담 결과를 웹사이트에 공개하며 "추이 대사와 설리번 부장관이 중미관계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추이 대사는 면담에서 중미 무역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재차 표명하면서 미국에 조속히 일방주의와 무역 보호주의 행위를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고 중국대사관이 전했다.

중국대사관은 또 추이 대사가 중국에 대한 301조 조사를 중단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관련 문제를 해결할 것을 미국 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미중 양측은 무역문제 외에도 한반도 정세 등 양국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중국대사관은 덧붙였다.
미중 '무역전쟁'속 협상 탐색전?… 양국 외교당국자 회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