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팬패싱 우려 日고노 내주 한국行… 한일합의 후 외무상 첫 방한
교도통신 보도…일본 외무상, 2년 4개월만에 한국 방문
"문 대통령에 납치문제 제기 요청"…한일합의 이행 촉구 예상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재팬 패싱'(일본 배제) 비판이 일본 국내에서 거센 가운데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다음주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교도통신은 3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고노 외무상이 다음주 초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날 계획이라며 한일 양국이 고노 외무상의 방한 일정을 이달 9~13일 중 이틀간으로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의 방한이 성사되면 일본 외무상이 2년 4개월 만에 한국을 찾는 것이 된다.

지난 2015년 12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당시 외무상이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 발표를 위해 방한한 것이 마지막이었다.

고노 외무상이 한국을 향한 무거운 발걸음을 떼려 하는 것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이 한반도 문제에서 소외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일본은 한국과 미국이 북한과 정상회담을 하기로 한 뒤 뒤늦게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며 여러 루트를 통해 북한 측과 접촉해 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고노 외무상의 방한은 일본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파이프를 갖지 못한 상황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우리 정부의 협력을 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방일 기간 문 대통령을 만나 납치문제에 대해 피해자 안부 확인과 즉시 귀국을 주장하는 일본 측의 입장을 북한에 전달해 달라고 부탁하는 한편 북한에 의한 한국인 납치문제 해결에 일본이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힐 방침이다.

그는 또 강경화 장관에게는 북한에 대한 한미일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하는 한편 한일 관계 개선에 노력하자고 제안할 계획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고노 외무상은 이와 함께 한일합의에 대한 이행도 우리 정부에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한일합의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로, 1㎜도 움직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적으로 밝혀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의 방한 추진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의향에 따른 것이다.

통신은 문 대통령이 납치문제에 대한 제기 요청에 어느 정도 응할지 불투명하다며 특히 위안부 문제에 대한 견해차로 대화가 평행선에서 끝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연합뉴스